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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브 / 클레이 빌드 업 / 뎀 스텐다드 / h폴리쉬 (각잡아서 깎기)
알트는 브러쉬 반전
브러쉬 쓰고있는 채로 스페이스 바 누르면 메뉴나옴(세기,브러쉬크기 등 조절)
B누르면 브러쉬 선택 창 나옴
컨트롤+드래그:
1. 다이나메쉬 적용되어있을 경우 다시 한 번 적용
2. 마스크 적용되어있을경우 마스크 취소
- 컨트롤 하고 누르면 마스크 그림 / 컨트롤 알트 누르면 지움 / 컨트롤하고 배경 클릭하면 반전
- 컨트롤 누르고 오브젝트 클릭하면 마스크 부분 부드러워짐 / 컨트롤 알트 누르고 오브젝트 클릭하면 마스크 부분 날카로워짐
<사전준비>
- 오브젝트를 생성한 직후 edit 버튼을 활성화 해야 스컬핑 가능 (edit 버튼의 단축키는 T)
- edit은 맨 마지막에 생성한 오브젝트를 작업할 수 있다.
- 실수로 의도하지 않은 오브젝트가 생겼다면 컨트롤+N 키를 눌러서 정리한다. (캔버스 정리)
- 상단 툴바의 file에서 save하면 전체 프로젝트(브러쉬 설정 등을 포함)가 저장 / tool에서 save 하면 오브젝트만 저장
- tool - initalize 이용해서 오브젝트 형태 변형 가능 (맥스에서 side,scale수치 조절하는 것과 비슷한?)
- 스컬핑을 시작하려면 : 오브젝트를 PolyMesh3D로 변환해야한다. tool -> Make PolyMesh3D 버튼 클릭
(max에서 오브젝트 생성하고 에딧 폴리해주는 것과 비슷)
- 오브젝트 생성~스컬핑 준비 정리 : tool에서 오브젝트 생성-edit버튼 활성화-make polymesh3D 클릭
* 스컬핑 과정을 쉽게 확인하기 위해 머터리얼을 matcap gray로 수정
- 이렇게 생성된 오브젝트는 subtool 에 등록된다.
<캔버스>
- alt+드래그: 화면 이동
- 오브젝트 회전: 오브젝트 생성된 상태에서 오브젝트 바깥쪽 캔버스 클랙앤 드래그
- 오브젝트 회전하면서 shift키 누르면 90도 단위로 회전함 (클랙앤 드래그 시작한 후 shift 눌러야함)
- 화면 스케일 조절 : alt키를 누르고 화면 클릭했다가->alt키를 떼고->화면 위 아래로 드래그
- 오브젝트 정렬 : F키
- 폴리곤 키고 끄기 : Shift+F
<스컬핑하기>
- 왼쪽에서 브러쉬 선택 가능/ 브러쉬 선택 후 상단 메뉴
- alt 누르고 문지르면 표면을 안쪽으로 밀어넣음
- Shift를 누르면 smooth가 활성화되어 거친 표면이 부드럽게 정리됨
- Z intensity 브러쉬 세기 조절 : 단축키 U
- draw size 브러쉬 크기조절 : 단축키 S
- Focal Shift 브러쉬 안쪼ㅓㄱ에서 바깥쪽으로 경계의 부드러움 조절 : 단축키 O
- 시메트리 : 단축키 x로 활성화 (상단메뉴 트랜스폼에 엑티브 시메트리 활성화 기능)
- 브러쉬 move : 형태 이동시켜 변형
<Geometry Divide>
- Geometry Divide -> 폴리곤 수를 늘려 좀 더 디테일한 작업이 가능케한다. 클릭할 수록 면 수 증가
- lower res : 이저 로우폴리 단계로 이동: 단축키 shiftD / higher res 이전 하이폴리 단계로 이동 단축키 D
- del lower 선택된 단계의 하위 단계 삭제 / del higher 선택된 상태의 상위 단계 삭제
- 디바이드가 낮은 단계에서는 move를 이용한 빠른 형태 수정이 가능하고,
- 디바이드가 높은 단계에서는 좀 더 섬세하게 디테일을 팔 수 있다.
- 필요에 따라 낮은 단계와 높은 단계를 왔다 갔다 하며 활용
- Freeze SubDivision 선택 시 divide로 나눠진 단계를 일시적으로 해제시켜 Low Poly 상태가 된다. Reconstruct Subdiv를 선택하면 이전 상태로 복귀
<기능>
시메트리 - 상단 메뉴 transform 에 있음. 단축키 x / M버튼 (mirror symmerty)이 함께 활성화되어 있어야 정상 작업 가능
2019.10.17
/ 유튜브 강의 30분 / 책 ~50p
***
c 클레이빌드 (사각형 모양으로 폴리곤 올라옴) 컨트롤 오른쪽마우스 줌 쉬프트 f눌러서 맞추기 뎀스탠다드 흠집내기 컨트롤 쉬프트 트림 커브 클레이 빌드업 에이치 폴릿 t 트림 어덥티드 각진부분 쉬프트 스무스 컨트롤 쉬프트 트림커브로 필요한 부분 자르고 move 로 전체적인 형태 잡기
폴리곤이 직사각형이면 노말깨짐
다이나메쉬 걸어서 한번 정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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