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Study

지브러쉬 기초

YujinK 2019. 10. 17. 23:17

무브 / 클레이 빌드 업 / 뎀 스텐다드 / h폴리쉬 (각잡아서 깎기) 


알트는 브러쉬 반전


브러쉬 쓰고있는 채로 스페이스 바 누르면 메뉴나옴(세기,브러쉬크기 등 조절) 

B누르면 브러쉬 선택 창 나옴


컨트롤+드래그: 

1. 다이나메쉬 적용되어있을 경우 다시 한 번 적용

2. 마스크 적용되어있을경우 마스크 취소

- 컨트롤 하고 누르면 마스크 그림 / 컨트롤 알트 누르면 지움 / 컨트롤하고 배경 클릭하면 반전

- 컨트롤 누르고 오브젝트 클릭하면 마스크 부분 부드러워짐 / 컨트롤 알트 누르고 오브젝트 클릭하면 마스크 부분 날카로워짐  


<사전준비>

- 오브젝트를 생성한 직후 edit 버튼을 활성화 해야 스컬핑 가능 (edit 버튼의 단축키는 T)

- edit은 맨 마지막에 생성한 오브젝트를 작업할 수 있다.

- 실수로 의도하지 않은 오브젝트가 생겼다면 컨트롤+N 키를 눌러서 정리한다. (캔버스 정리)


- 상단 툴바의 file에서 save하면 전체 프로젝트(브러쉬 설정 등을 포함)가 저장 / tool에서 save 하면 오브젝트만 저장

- tool - initalize 이용해서 오브젝트 형태 변형 가능 (맥스에서 side,scale수치 조절하는 것과 비슷한?)


- 스컬핑을 시작하려면 : 오브젝트를 PolyMesh3D로 변환해야한다.  tool -> Make PolyMesh3D 버튼 클릭

  (max에서 오브젝트 생성하고 에딧 폴리해주는 것과 비슷)


- 오브젝트 생성~스컬핑 준비 정리 : tool에서 오브젝트 생성-edit버튼 활성화-make polymesh3D 클릭

* 스컬핑 과정을 쉽게 확인하기 위해 머터리얼을 matcap gray로 수정


- 이렇게 생성된 오브젝트는 subtool 에 등록된다. 


<캔버스>

- alt+드래그: 화면 이동 

- 오브젝트 회전: 오브젝트 생성된 상태에서 오브젝트 바깥쪽 캔버스 클랙앤 드래그

- 오브젝트 회전하면서 shift키 누르면 90도 단위로 회전함 (클랙앤 드래그 시작한 후 shift 눌러야함)

- 화면 스케일 조절 : alt키를 누르고 화면 클릭했다가->alt키를 떼고->화면 위 아래로 드래그

- 오브젝트 정렬 : F키 

- 폴리곤 키고 끄기 : Shift+F

 


<스컬핑하기>

- 왼쪽에서 브러쉬 선택 가능/ 브러쉬 선택 후 상단 메뉴

- alt 누르고 문지르면 표면을 안쪽으로 밀어넣음 

- Shift를 누르면 smooth가 활성화되어 거친 표면이 부드럽게 정리됨 

- Z intensity 브러쉬 세기 조절 : 단축키 U 

- draw size 브러쉬 크기조절 : 단축키 S

- Focal Shift 브러쉬 안쪼ㅓㄱ에서 바깥쪽으로 경계의 부드러움 조절 : 단축키 O

- 시메트리 : 단축키 x로 활성화 (상단메뉴 트랜스폼에 엑티브 시메트리 활성화 기능)


- 브러쉬 move : 형태 이동시켜  변형 


<Geometry Divide>

- Geometry Divide -> 폴리곤 수를 늘려 좀 더 디테일한 작업이 가능케한다. 클릭할 수록 면 수 증가 

- lower res : 이저 로우폴리 단계로 이동: 단축키 shiftD / higher res 이전 하이폴리 단계로 이동 단축키 D

- del lower 선택된 단계의 하위 단계 삭제 / del higher 선택된 상태의 상위 단계 삭제 

- 디바이드가 낮은 단계에서는 move를 이용한 빠른 형태 수정이 가능하고,

- 디바이드가 높은 단계에서는 좀 더 섬세하게 디테일을 팔 수 있다.

- 필요에 따라 낮은 단계와 높은 단계를 왔다 갔다 하며 활용 

- Freeze SubDivision 선택 시 divide로 나눠진 단계를 일시적으로 해제시켜 Low Poly 상태가 된다. Reconstruct Subdiv를 선택하면 이전 상태로 복귀


<기능>

시메트리 - 상단 메뉴 transform 에 있음. 단축키 x / M버튼 (mirror symmerty)이 함께 활성화되어 있어야 정상 작업 가능 


2019.10.17

/ 유튜브 강의 30분 / 책 ~50p




***

c 클레이빌드 (사각형 모양으로 폴리곤 올라옴)
컨트롤 오른쪽마우스 줌
쉬프트
f눌러서 맞추기

뎀스탠다드 흠집내기 

컨트롤 쉬프트 트림 커브 
클레이 빌드업
에이치 폴릿
t 트림 어덥티드 각진부분

쉬프트 스무스

컨트롤 쉬프트 트림커브로 필요한 부분 자르고
 move 로 전체적인 형태 잡기 
폴리곤이 직사각형이면 노말깨짐
다이나메쉬 걸어서 한번 정렬


'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(2-2) 3D 작업물 정리  (0) 2019.12.19
배경 스터디 (19.10.26)  (0) 2019.10.26
_Time 함수를 이용한 흐르는 물 만들기  (0) 2019.10.05
셰이더를 이용해 빛나는 원 만들기  (0) 2019.09.17
4. 4방향으로 발사체 발사  (0) 2016.04.12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TAG
more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